구매가이드 : 에어프라이어 바스켓 vs 오븐형 차이 추천 BEST4 – 롯데알미늄, 아이닉, 오넬리


에어프라이어는 2017년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2018년에는 전자레인지 판매량을 넘어섰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냉동식품과 먹다 남은 치킨, 명절 음식 등을 데워 먹을 때 너무 편리하고 좋습니다.

이런 에어프라이어의 오븐형과 바스켓형의 차이와 소재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 하는 에어프라이어 4가지 제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2011년 필립스를 통해 처음에는 바스켓 형태로 출시되었는데 바스케형은 면적이 좁고 깊이가 깊은 구조이다 보니 특히 많은 양의 음식을 쌓은 채로 조리를 하면 음식끼리 맞닿는 부분이나 맨 아래에 있는 음식은 잘 안 익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량이 큰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표기 용량은 크지만 구조적인 한계로 인하여 실제로 쓸 수 있는 용량은 큰 차이가 없는 것이죠.

음식을 골고루 잘 익히기 위해서는 면적을 넓게 퍼뜨려서 조리를 하는 방식이 더 좋은데요.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오븐형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븐형은 바스켓형 대비 큰 용량의 면적이 더 넓어, 많은 양의 음식을 골고루 익히기에 더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그릴 요리, 베이킹, 로티세리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바스켓 형에 비해 세척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바스켓 형은 바스켓을 통째로 분리하여 편하게 세척할 수 있지만 오븐 형은 트레이만 분리가 가능하여 기기 내부 벽면은 사용 후 기름때가 끼지 않게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최근에는 오븐형 제품 중 스팀 세척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있으며 가격은 일반 오븐형보다 15~20만 원 정도 더 비쌉니다.

정리하자면 적은 양의 음식이나 간단한 조리 그리고 간편한 세척은 바스켓 형이 적합하며 많은 양의 음식과 다양한 요리에는 오븐형이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으로 고려하실 부분은 소재입니다. 한때 에어프라이어 내부의 부식 스크래치 방지를 위하여 사용되는 코팅제인 과불화합물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요.

과불화합물은 열에 강하여 우리가 주방에서 매일 쓰는 후라이팬, 냄비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팅의 유해성 논란이 있다 보니 최근에는 풀스테인리스 소재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에어플라이어를 구입하여 몇 년 동안 쓸 거라면 이왕이면 유해 성분 걱정 없는 올스텐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에어프라이어 추천 제품을 알아볼 텐데요. 추천 제품은 모두 올스텐 소재의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롯데알미늄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5리터 LSF827

롯데알미늄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5리터 LSF827



롯데알미늄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5리터 제품은 크기가 아담하여 적은 양의 음식이나 간단한 요리를 위주로 하는 1인 가구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내부는 바스켓은 물론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상판, 내부 펜 나사까지 올스텐으로 되어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스켓은 사각형의 면적이 넓은 구조로 동일 용량 대비 공간 활용성이 좋고요.



옆면은 틈을 크게 하여 뜨거운 열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상단에는 열선 보호판이 있어 열선에 기름이 튀는 것과 종이호일 사용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올스텐 에어프라이어로 추천해 드립니다.














아이닉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iSA7

아이닉 올스텐 어에프라이어 iSA7 7L



조리 시 내부를 볼 수 있는 오븐형과는 다르게 바스케형은 내부를 볼 수 없는 것이 단점인데요. 내부를 보지 못하면 음식을 바로 확인하지 못하다 보니 조리 완료 후 음식이 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조리 중간 도어를 열어 확인할 수도 있지만 매번 열고 닫고 하는 것도 번거로운데요.

다음은 투명 도어를 통해 내부를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아이닉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7리터를 추천해 드립니다.



열선은 재료가 균일하고 맛있게 익을 수 있는 환경을 위해 할로겐 열선을 적용하였습니다. 할로겐 열선은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열선인데요. 일반 열선보다 열효율이 높아 조리 시간도 더 빠르며 적외선 중 파장이 가장 길어서 음식의 속까지 스며들어 음식이 골고루 익을 수 있습니다.

바스켓은 사각형 형태로 생닭 12호 두마리, 13호 한마리도 충분히 담기는 크기입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화재 및 폭발 위험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대형 열배출구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조리 시 내부를 볼 수 있는 바스켓형 제품으로 추천합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16리터 AO-16LS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16L (AO-16LS)


더 많은 양의 음식과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오븐형 제품으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16L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은 기본적인 그릴 요리부터 베이킹 과일 건조도 가능하며 로티세리를 이용한 통돌이, 꼬치구이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16L의 용량으로 3단 조리가 가능하며 삼겹살도 넓게 펴서 익힐 수 있고 미디움 사이즈 정도의 피자 한 판도 조리가 가능합니다.

한 가지 큰 특징은 제품 내부에 탑재된 에어쿨링 시스템입니다. 에어쿨링은 조리가 끝난 후 내부 온도를 낮춰 음식 냄새를 제거하며 고장 방지 및 수명 연장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대용량의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오븐형 제품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오넬리 듀얼스팀 에어프라이어 20리터 ONAF20

오넬리 듀얼스팀 에어프라이어 20리터 ONAF20



오븐형은 사용 후 내부 벽면을 베이킹 소다나 알코올 등을 이용하여 닦아줘야 해서 기기 내부를 관리하기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내부 스팀 세척과 스팀 기능까지 가능한 제품 찾으신다면 오넬리 듀얼스팀 에어프라이어 20리터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제품은 아래에서 올라오는 증기 방식과 측면에서 분사되는 직분사 방식이 혼합된 듀얼 스팀으로 제대로 된 겉바속촉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븐형 제품의 다양한 요리에 더하여 계란찜, 게찜, 랍스터와 같은 찜 요리도 스팀을 통해 가능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가장 힘든 것이 바로 세척인데요. 이 제품은 스팀 세척 기능을 이용하면 고온 수의 스팀이 깨끗하게 세척을 해줘 관리가 편리합니다. 후기를 봐도 스팀 세척 기능이 있어 너무 편리하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일반적인 에어프라이어 기능에 더하여 듀얼 스팀을 통한 찜요리, 스팀 세척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