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기 : 대동소방 3.3kg 국산 가정용 ABC 분말 소화기 (사용법, 관리방법)




얼마전 가정 소방점검에서 기존 소화기가 오래되어 압력게가 비정상이어서 소화기 점검을 안내 받고 인터넷 검색으로 국산 대동소방 3.3kg ABC 분말 소화기를 구매 했는데 바로 도착해서 개봉기와 소하기에 대한 상식, 소화기 사용법,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소화기 개봉기

배송된 택배 상자를 뜯어 보니 안에는 소화기, 점검표, 소화기 위치를 알수 있도록 벽에 붙이는 스티커 이렇게 3개가 들어 있었습니다.

박스에 포장된 소화기, 점검표, 소화기 스티커








소화기 박스를 열어 보니 소화기는 박스에 아래 사진처럼 잘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소화기 포장박스를 연상태






소화기를 꺼내서 다시한번 내용물 인증샷

소화기, 소화기스티커, 점검표






소화기 몸체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는 제조사 로고 DF가 표시되어 있고, 용량은 3.3kg ABC타입의 분말 소화기, 화기 사용법, 품질 보증, 내용연한, 국가검정합격표시 KC마크 등이 표시 되어 있었습니다.

소화기 본체 스티커 정보




소화기에 ABC 란?

일반적으로 가정용 소화기의 수명은 제조일로 부터 8년~10년 정도로 긴편이며, 소화기에 표시되는 ABC는 등급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A
(A급 일반화재)
B
(B급 유류, 가스화재)
C
(C급 전기화재)
나무, 종이, 섬유, 고무, 플라스틱류등 연소후에 재가 남는 화재휘발유, 경유, 페인트등 액채가 연소 후 재가 남지 않는 화재전기가 흐르고 있는 상태의 전기 관련제품, 배선과 관련된 화재






소화기 사용법

화재 발생시 소화기 사용법은 ①안전핀을 뽑는다 ➜ ②노즐을 잡고 불쪽으로 소화기 호수를 향한다 ➜ ③손화기 분말 가루가 나올 수 있도록 손잡이를 웅켜쥔다 ➜ ④화재가 발생한 곳에 분말을 골고루 쏜다.

소화기 사용법



분말 소화기는 가루 형태의 소화약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 진압 후 가루가 많이 남는 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으며 분말이 집안에 많이 남는다고 화재가 났을때 소화기 사용을 머뭇거리다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 안전핀 부분입니다. 안전핀 고리는 손가락이 잘 들어갈 수 있는 크기로 되어 있으며 안전핀 끝쪽에 까만색 플라스틱은 안전핀이 너무 쉽게 빠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소화기 안전핀






소화기의 압력계 입니다. 녹색 부분에 위치해 있어 정상이며 시간이 흐르면 소화기의 압력이 낮아져 압력이 정상이 아닐 경우에는 압력을 채워주거나 소화기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소화기 압력계 부분






소화기의 호수 부분 입니다. 깔끔하게 소화기에 잘 고정되어 있도록 호수를 잡아주는 부분이 소화기와 일체로 되어 있습니다.

소화기 호수






소화기 관리방법

마지막으로 소화기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소화기는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곳에 습기나 햇빛이 바로 비추는 곳을 피하여 비치합니다.

압력계의 바늘이 초록색 부분을 가리키는지 확인합니다. 소화기내 낙은 분말 소화약재가 들어 있어 정기적(월 1회 이상)으로 흔들어 줍니다.



소화기 관리 방법




이렇게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 소화기 개봉기와 사용법, 관립 방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화기를 집에 잘 비치해 두어 혹시라도 화재가 발생했을 때 빠른 진압으로 더 큰 화재를 막을 수 있기를 바라며, 한편으로는 소화기를 절대 사용할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가볍게 샀지만 있어보이는 연말, 집들이 선물 BEST 추천

📌 여행가방 캐리어 구매시 체크 사항 (구매 가이드)

📌 가습기 종류별 차이 – 기화식, 초음파식, 가열식 (구매 가이드)

📌 전기난로 히터, 온풍기, 라디에이터, 컨벡터 종류별 장단점